첫 제로에너지 공동주택은 ‘EZ house’

가로주택정비사업 전국 1호 준공 단지 다성이즈빌.

소규모 정비사업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가로주택정비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 등이 담긴 개정 ‘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에 관한 특례법(이하 소규모주택정비법)’이 지난 10월 24일 시행됐다.

개정 소규모주택정비법은 ▲정비기반시설 설치 시 해당지역 용적률에 설치되는 정비기반시설에 해당하는 용적률을 더한 범위에서 인센티브 부여 ▲기존 연면적 20% 이상에 더해 세대수의 20% 이상 공적임대주택을 건설하는 경우에도 법적 상한 용적률 까지 건축 허용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미니 재건축’이라고도 불리는 가로주택정비사업은 1만㎡ 미만의 가로구역(街路區域)에서 실시하는 블록형 정비로서 조합을 결성해 공동주택을 신축하는 사업으로, 신속하게 정비를 추진할 수 있어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아직 시행 초기인 만큼 실제 사례가 많지는 않은 것이 사실. 그렇다면 가로주택정비사업을 통해 완공된 첫 번째 단지는 어디일까.

정답은 서울시 강동구 천호동 동도연립(강동구 올림픽로89길 39-4) 66세대를 지하 1층~지상 7층, 1개동 96세대로 재건축한 단지, ‘다성 이즈빌’이다.

동도연립은 2015년 9월 조합설립인가 이후 2016년 6월 사업시행인가를 거쳐 같은 해 11월 23일 착공을 신고했다. 또한 사업시행인가 이후 약 1년 5개월 만인 2017년 11월 22일 준공, 12월부터 입주가 시작됐다. 원주민 66세대 전부가 조합원으로, 재정착율은 100%에 달한다.

한편, 다성 이즈빌의 입주와 비슷한 시기에 전국 최초의 ‘제로에너지 공동주택’도 입주를 진행했다. 서울시 노원구에 위치한 ‘EZ house’가 그 주인공이다.

‘EZ house’는 기후변화 문제 대응을 위해 국토교통부 국가 연구개발(R&D) 과제로 추진, 서울시·노원구·명지대 산학협력단(명지대, KCC, 서울주택도시공사)이 참여해 건설한 국내 최초 제로에너지 공동주택 실증 단지다.

아파트와 연립주택, 단독주택 등 전용면적 39㎡~59㎡, 총 121세대 규모의 임대주택 단지에 냉방과 난방, 급탕, 조명, 환기 등 5대 에너지 제로화를 목표로 총 493억원을 투입했다.

제로에너지 주택은 단열과 기밀 등에 패시브 설계기술을 이용해 적은 에너지로도 쾌적한 생활환경을 유지할 수 있으며, 태양광이나 지열 시스템 등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해 에너지 비용을 제로화한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구체적으로 주택 내·외부에 외단열, 고기밀구조, 3중 로이유리, 외부 블라인드 등 단열 성능을 극대화하는 패시브(Passive)설계 기술을 적용해 약 61%의 에너지 요구량을 절감했으며, 열 회수형 환기장치, 최적 제어설비 등 고효율 설비 활용으로 약 13% 에너지를 추가로 절감했다.

또한 태양광 전지판, 지열 히트펌프 등의 재생에너지 기술을 통해 약 33% 에너지를 생산하고 있어, 결과적으로 약 7%의 잉여 에너지가 발생, 입주민은 화석연료 사용 없이 난방·냉방·급탕·조명·환기 등 기본적인 주거 활동이 가능하다.

‘EZ house’ 각 세대는 제로에너지 기술을 통해 동일 규모의 2009년 기준주택 대비 난방, 냉방, 온수, 조명, 환기에 연간 약 97만원 수준의 에너지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도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