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감정원, 지난해 리츠 결산보고서 분석 결과 발표

한국감정원이 부동산투자회사(이하 리츠)의 지난해 결산 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운용 중인 리츠의 평균 배당수익률은 8.19%(정책리츠 제외)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감정원은 부동산투자회사법에 따라 국토교통부로부터 인가 심사, 사업계획검토, 검사지원, 리츠정보시스템 운영 등을 위탁받아 수행하고 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리츠수는 전년(221개) 대비 12.2% 증가한 248개이고, 자산규모는 전년(43조8000억원) 대비 18.3% 증가한 51조8000억원이다.

전체 리츠의 배당수익률은 9.47%이며, 임대 등으로 운용 중인 리츠는 8.19%, 자산매각 후 해산한 리츠는 53.30%의 수익을 실현했다.

또한 운용 리츠는 운영 리츠와 개발 리츠로 나눠 살펴볼 수 있는데, 부동산을 매입 또는 개발 완료해 임대 등으로 운영하는 운영 리츠의 배당수익률은 8.43%이며, 개발기간 중 분양수익을 일부 인식한 개발 리츠의 배당수익률은 5.77%다.

운용 리츠 배당수익률은 전년 대비 0.35%p 상승했으며, 장기임차로 연도별 임대료가 상승하는 계약을 체결함에 따른 임대료 증가분이 반영돼 설립 이후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신규 리츠의 배당수익률은 전년 대비 0.55% 하락한 3.80%으로 나타났다. 이는 최근 임대수익의 하락추이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더불어 해산 리츠 배당수익률은 전년 대비 20.73%p 상승했으며, 보유자산(오피스, 호텔 등) 가격의 상승과 주택개발리츠의 높은 분양률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지난해 결산한 상장 리츠는 모두 7개이며 원가 기준(지난해 평균출자금 기준) 배당수익률은 7.69%로 나타났고, 시가 기준(지난해 시가총액 기준) 배당수익률은 4.49%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한국감정원이 리츠와 부동산 직접투자를 비교한 결과에 따르면, 리츠가 부동산 직접투자에 비해 약 1.4배∼3.7배 정도 수익률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한국감정원은 우량·대형물건 투자 및 전문가에 의한 자산운용(간접투자) 효율성에 따른 결과로 분석했다.

한국감정원은 “안전한 부동산 간접투자 참여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리츠정보시스템을 통해 투명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리츠 투자지수 등 다양한 투자 정보 제공으로 건전한 리츠투자환경을 조성하고 투자자 보호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리츠 배당수익률, 자산현황 등 리츠 투자정보는 한국감정원에서 위탁운영하는 리츠정보시스템(reits.molit.go.kr)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도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