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기술 발전에도 기여 기대 … 자체 결재시스템 추가 도입 검토

부산시는 “온라인 심의를 통한 보다 효율적이고 심도 있는 심의와 건설공사 시행을 위해 생성된 설계도서 등 빅데이터의 체계적인 관리와 공유를 위해 전국 최초로 ‘건설기술심의위원회 운영관리 시스템’을 구축 완료해 8월 건설기술심의 대상부터 본격적으로 온라인 심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건설기술심의위원회 운영관리 시스템(http://cone.busan.go.kr/bctd)은 건설기술심의 위원구성, 심의운영현황, 심의자료 관리 항목으로 구성되며, 특히 심의 관련 각종 자료에 대한 검색기능도 갖추고 있다.

심의위원들이 등록된 심의자료의 타당성과 시설물의 안전 및 공사시행의 적정성에 대해 사전검토를 실시하고 검토결과를 등록할 수 있으며, 심의위원과 발주부서 간의 실시간 질의․답변도 가능하다.

시는 “언제 어디서나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심의자료 검토와 정보 획득 및 실시간 질의․답변이 가능해져 그동안 제기됐던 심의정보 부족에 따른 부실심의 우려가 상당부분 해소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건설공사 시행을 위해 생성된 설계도서의 체계적인 관리와 정보공유로 건설기술 발전과 건설공사 관련 빅 데이터의 사장 예방뿐만 아니라, 위원 개인별 심의결과 공개로 청렴성과 공정성이 더욱 향상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건설기술심의 운영관리 프로그램을 올해 말까지 시범운영하고 안정적으로 정착될 경우 각 시·도에서 요청이 있으면 제공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건설기술심의의 효율적인 진행과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을 위해 웹서버 이중화, 저장용량 확대, 자체 결재시스템 추가적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도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