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단위계획구역 및 지구단위계획 결정‧고시

경인고속도로 일반화구간(인천대로) 주변 지역에 대한 개발이 본격화 될 전망이다.

인천광역시는 인천대로 주변지역의 계획적 개발을 유도하기 위해 ‘용현 등 11개 구역에 대한 지구단위계획구역 및 지구단위계획’을 구랍 29일 결정·고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심의한 11개 지구단위계획 결정안은 인천대로 사업 추진에 따라 주변지역의 난개발을 방지하는 것이 목적이다.

시는 지난 2017년 9월 인천대로 주변지역에 대한 지구단위계획 수립에 착수해 주민설명회 및 4회의 주민의견 청취와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를 거치는 등 인천대로 주변지역의 현황과 지역주민 의견을 반영해 계획을 수립했다.

지구단위계획은 인천대로 10.45km 구간을 따라 미추홀구 6개 구역(용현, 용현1, 수봉2, 도화2, 인하대 주변, 용현5)과 서구 5개 구역(가좌1, 가좌역 주변, 서부여성회관역 주변, 석남역 주변, 가정중앙시장역 주변) 등 11개 구역 122만㎡에 대해 수립했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구역 내 35만9000㎡의 제1종 일반주거지역을 제2종 일반주거지역으로 용도지역 상향해 공동주택 등 건축용도 및 용적률을 확대하고 ▲거점개발을 위한 가좌IC 일원과 역세권 개발 유도를 위한 석남역 주변 구역 등에 특별계획구역 19개소 19만5000㎡를 지정해 준공업지역 또는 준주거지역으로 상향해 개발할 수 있도록 했으며 ▲인천대로 변 업무상업 복합기능을 활성화하고 연도형 상가 조성을 유도하고자 했다.

그동안 지구단위계획 수립 지역에 대한 건축허가제한으로 자유로운 개발이 제한됐으나, 이번에 11개 구역에 대한 지구단위계획이 고시됨에 따라 건축제한이 해제되고, 계획적인 개발 등을 통해 지역 활성화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시 장두홍 고속도로재생과장은 “인천시는 인천대로 주변지역의 난개발을 방지하고 지역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지구단위계획구역과 연접한 생활권지역(인천대로에서 약 50∼500m)에 대해 추가적으로 올해부터 생활권계획 실행방안을 수립하는 등 지역활성화 방안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도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