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규제 면제·완화로 실증기간 단축 기대

인천광역시와 옹진군은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PAV 특별자유화구역 지정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PAV(Personal Air Vehicle)는 지상과 공중의 교통망을 이용해 이동할 수 있는 미래형 개인 운송기기다. 스마트폰으로 부르면 공상과학 영화처럼 도로 위를 떠서 자율비행 방식으로 개인이 집에서부터 목적지까지(Door-to-Door) 이동할 수 있는 차세대 운송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 실증에 이르기까지 거쳐야 하는 절차와 규제들이 많아 관련 기업들에게 많은 불편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이에 국토부에서는 지난해 ‘드론 활용의 촉진 및 기반조성에 관한 법률’ 시행에 맞춰 드론택시, 배송 등 관련 서비스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PAV 특별자유화구역 지정 공모를 추진해 왔다.

인천시는 옹진군과 상호 협력해 지난해 6월 PAV 테스트베드의 최적지로 바다와 하늘과 땅이 모두 갖춰진 자월도-이작도-덕적도 해상을 신청했다. 이후 서류심사, 현장실사, 위원회 심의 등 약 7개월간의 평가과정을 거쳐 이번에 PAV 특별자유화구역으로 최종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PAV 특별자유화구역에서는 PAV 기체의 안전성을 사전에 검증하는 특별감항증명과 안전성 인증, PAV 비행 시 적용되는 사전 비행승인 등의 규제가 면제되거나 완화돼 5개월 이상의 실증기간이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인천시 옹진군이 PAV 특별자유화구역으로 지정됨에 따라 PAV를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육성하려는 인천시의 계획에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인천시는 PAV산업을 디지털뉴딜 사업으로 구분해 올해 확보한 예산과 산업단지 대개조 관련 지역선도산단 연계협력사업 R&D 예산 등을 활용해 PAV 핵심기술 선점을 위한 연구개발 사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자동차 산업의 침체와 최근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존의 제조·부품 산업을 새로운 영역의 시장으로 전환하게 하는 등 지역에 맞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인천시는 168개의 유·무인도를 보유하고 있는 지리적 특성을 활용해 도서지역의 긴급구호 및 물품배송, 관광상품 개발 등 다양한 PAV산업 서비스가 창출되면 시민의 편의와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향후 이동의 혁명(Mobility Revolution) 및 MaaS(Mobility as a service) 시대를 인천의 PAV로 촉발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인천시는 인천공항경제권협의회, 인천PAV컨소시엄, (사)인천PAV/UAM산업진흥협회 등과 거버넌스 협력을 통해 기업 간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PAV 핵심기술 공동개발 등 PAV산업 선점을 위한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도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