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2년간 인공지능‧머신러닝 활용한 설계자동화시스템 개발 협력

​현대엔지니어링과 고려대학교는 지난 3월 12일 ‘지능형 설계 자동화 개발을 위한 상호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서울 성북구 고려대학교에서 진행된 이날 서명식에서는 설계 자동화 시스템과 관련된 연구 성과들을 공유하고 향후 협력에 대한 다양한 방안들을 협의했다.

현대엔지니어링과 고려대학교는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Machine Learning)을 활용해 P&ID(Piping&Instrumentation Diagram) 도면을 인식하고, 이를 기반으로 설계 정보를 추출∙해석하는 기술에 대해 향후 2년간 협력하게 된다. P&ID는 플랜트 산업의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엔지니어링 도면으로, 공정을 구성하는 장치, 배관, 계장(제어시스템)의 관계를 도식, 도표화 한 것을 말한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해 이미 AI를 활용해 플랜트 설계도면 위의 요소들을 인식하는 모델을 자체 개발, 현재 자동인식률이 90%를 상회하는 단계에 이르고 있다.

여기에 더해 AI 설계정보 인식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과 높은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는 고려대학교와의 협력을 통해 AI 기반 P&ID 도면 자동 설계 시스템의 개발이 완료되고 실무에 도입되면 기존보다 도면 인식의 정확도가 대폭 향상됨으로써 설계 오류를 현저히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더 나아가 정확한 견적을 통한 원가절감, 오시공 방지 등 공기 단축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자동으로 인식되고 해석∙정제된 설계 정보들은 엔지니어링 데이터로 변환돼 현대엔지니어링의 설계 빅데이터로써 경쟁력 확보를 위한 중요 정보자산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고려대학교와의 이번 지능형 설계 자동화 연구개발 협력을 통해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하는 미래 플랜트 설계 기술의 초석을 마련하고자 한다”며 “최첨단 AI기술을 접목한 플랜트 설계 기술 개발을 통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도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