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왼쪽
오른쪽
상단여백
HOME 라이프 문화/여행
‘온앤오프(On&Off)’로 만나는 ‘제13회 서울건축문화제’9월 8일~20일 노들섬과 온라인에서
도시정비 | 승인 2021.06.07

‘제13회 서울건축문화제’가 ‘온앤오프(On&Off)’를 주제로 노들섬과 서울건축문화제 홈페이지에서 9월 8일부터 20일까지 진행된다.

서울건축문화제는 서울 소재 우수 건축물을 발굴‧시상하고, 서울의 다양한 건축 이야기를 공유하는 축제의 장으로 매년 개최되며, 올해는 코로나19 이후 일상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변화하는 가운데 오프라인으로만 존재했던 건축의 가치를 온라인의 시선으로 접근해보자는 취지에서 ‘온앤오프(On&Off)’를 주제로 선정했다. 컨택트에서 언택트로, 대면에서 비대면으로의 전환기, 건축은 어떤 변화를 맞고 있는지 ‘새로운 건축’에 대한 질문과 생각을 공유한다.

다만 서울시는 ‘온앤오프(On&Off)’는 큰 주제일 뿐 건축가, 예비건축가, 시민 누구나 건축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내놓고 토론할 수 있도록 열린 주제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서울건축문화제의 주요 프로그램은 ▲개막식 ▲‘서울특별시 건축상’ 시상식 및 전시 ▲‘나와 함께한 건축이야기’ 시상식 및 전시 ▲서울건축문화포럼 ▲2020년 건축상 대상 특별전 ▲UAUS(대학생건축과연합회) 전시 ▲시민참여 프로그램 등이다.

또한, 본 행사가 개최되기 전 ‘서울특별시 건축상 공모’와 ‘나와 함께한 건축이야기 공모’가 진행된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건축 분야 최고 권위의 상인 ‘제39회 서울특별시 건축상’을 5월 20일부터 7월 16일까지 공모한다. 서울시는 건축의 공공적, 예술적, 기술적 가치를 구현해 시민 삶의 질을 향상시킨 서울 소재 우수한 건축물을 매년 발굴‧시상해오고 있다.

설계자(건축가)가 자신의 건축물을 직접 응모하거나 제3자가 추천하면 된다. 시는 알려지지 않은 우수한 건축물을 적극 발굴해 건축인 뿐 아니라 일반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응모서류 및 작품자료는 서울특별시 건축기획과에 방문 또는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제3자 추천은 6월 30일까지 추천 받은 뒤 설계자에게 응모 여부를 확인해 승낙한 작품에 한해 심사가 진행된다. 수상 추천은 건축에 관심 있는 누구나 가능하다.

심사는 총 2회에 걸쳐 진행되며 8월 경 최종 수상작을 선정할 예정이다. 서울특별시 건축상, 서울시 녹색 건축상 등 2개 부분 16개상과 ‘건축명장’ 1명을 시상한다. 건축상 부문 수상예정작 16작품 중 시민이 직접 투표로 뽑은 ‘시민공감특별상’도 수여한다.

공모에 제출된 작품은 서울시 총괄건축가, 건축위원회 위원, 공공건축가, 올해의 건축가 등 대·내외적으로 신망 받는 건축가로 구성되는 별도의 심사위원회를 통해 예술성, 공공성, 친환경성 등 종합적인 심사를 거친다.

▲서울시 건축상 부문은 최근 3년 이내 사용승인 받은 서울시 소재 건축물이 공모대상이며 최초 사용승인을 받은 후 15년이 지난 리모델링 건축물도 포함한다. ▲서울시 녹색 건축상 부문은 녹색건축인증 및 에너지효율등급인증을 받은 건축물 중 에너지 효율과 별개로 건축물이 가진 가치와 에너지 효율을 우수하게 접목시킨 건축물 3개를 선정한다. 공모된 작품 중 시공이 우수한 건축물 1개에 대해 건축명장을 선정한다.

▲‘시민공감 특별상’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 심사와는 별도로 서울시민들로부터 우수건축물로 평가 받는 의미 있는 상이다. 2차 심사결과가 발표되는 8월에 인터넷을 통해 시민투표가 이뤄질 예정이다.

시상식은 서울건축문화제 개막행사에서 진행되며 수상작은 문화제 기간 동안 노들섬 다목적홀숲에 전시된다. 공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서울건축문화제 홈페이지 또는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둘째, ‘나와 함께한 건축이야기’를 5월 20일부터 7월 6일까지 공모한다. 공모부문은 영상, 그림, 에세이, 사진이며, 총 16개 작품을 선정해 시상한다. 올해 처음으로 상금도 마련했다. 수상작은 서울건축문화제 기간 동안 노들섬에서 전시될 예정이다.

공모 접수는 나와 함께한 건축이야기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접수 받으며, 시민참여 심사도 함께 진행돼 8월에 수상작이 공개될 예정이다.

부문별 대상 1작, 최우수상 1작, 우수상 2작씩 총 16작품을 시상하며, 영상과 그림 부문의 대상에게는 상금 80만원, 최우수상은 50만원이 지급된다. 에세이와 사진 부문의 대상은 50만원, 최우수상은 30만원이 지급되며 부문 관계없이 우수상은 10만원이 지급된다.

셋째, 올해 서울건축문화제 주제인 ‘온앤오프(On&Off)’와 관련한 전문가 포럼도 진행된다. 건축가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시민이 생각을 교류할 수 있는 장으로 여러 세션으로 나뉜다. 각 세션별로 주제발표와 오픈대담이 열릴 계획이다.

넷째, 지난해 건축상 대상 수상자 특별전도 개최된다. 지난해 대상 수상자인 임재용 건축가[수상작 : 클리오 사옥, (주)건축사사무소오씨에이]의 특별전을 올해 수상작과 함께 전시해 우수 건축가와 작품을 널리 알린다.

다섯째, UAUS(대학생건축과연합회)의 기획 전시도 서울건축문화제와 함께 한다. 올해로 10회를 맞는 대학생건축과연합회 전시는 ‘재난에 살다’를 주제로 재난과 인간, 그리고 건축의 관계에 대해 주목한다.

여섯째,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건축문화투어’, ‘도슨트 투어’, ‘열린강좌’, ‘건축가 대담’, ‘잡 페스티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자세한 일정은 서울건축문화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도시정비  krcmanews@naver.com

<저작권자 © 도시정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도시정비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도시정비 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송파구 법원로8길 13, 1112호(문정동, 헤리움써밋타워)  |  대표전화 : 02-400-1003(代)  |  팩스 : 02-400-1020
등록번호 : 서울다50418  |  발행인 겸 편집인 : 이승민  |  기획·편집·디자인 : 미르커뮤니케이션
Copyright © 2021 도시정비.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