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의 서울시 강서구는 조선 시대 양천현 지역이었다.

당시 행정구역상으론 도성 밖에 있었던 양천현은 서울은 아니었지만, 바다에서 한강으로 이어지는 물길에 자리하고 있어 중요한 길목으로 여겨졌다.

과거 한강의 모습을 상상해볼 수 있는 겸재 정선 미술관과 궁산, 녹색 힐링 명소인 서울식물원, 첨단연구단지에 들어선 스페이스K 미술관, 항공의 역사를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국립항공박물관까지 지하철을 타고 강서구를 누비며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이르는 여행을 떠나보자.

 

◇ 항공의 역사를 한눈에! 국립항공박물관

국립항공박물관.

일제강점기 당시 독립신문은 ‘대한이 처음으로 가지는 비행가 6인’이라는 제목으로 조종사 복장을 한 7명의 사진을 실었다. 임시정부의 군무총장이었던 노백린은 레드우드 비행학교에서 조종술을 배우고 있는 한인 청년들을 만나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비행학교 설립에 함께하기를 제안했다. 이들은 흔쾌히 수락했으며 소식을 전하기 위해 찍은 기념사진이 독립신문의 대서특필된 것이다.

독립운동에 도움이 되고자 시작한 비행학교는 재정난을 겪으며 문을 닫았다가 광복군 창설 당시 비행대 편성을 언급해 공군을 설계하는 것으로 이어졌다.

국립항공박물관이 흥미로운 이유는 1층의 전시관을 지나 2층으로 올라가면 블랙이글탑승체험, 조종관제체험, 기내훈련체험, 항공레포츠체험, 어린이공항체험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는 점이다.

국립항공박물관 조종관제체험 비행기 조종석 모습.

조종관제체험은 비행기 조종석과 관제탑을 재현한 체험공간에서 직접 비행기 조작법을 배우고 관제탑과 교신을 해보는 프로그램이다. 창 밖으로는 인천공항의 활주로를 재현한 컴퓨터 그래픽이 나타난다. 비행기를 이착륙하는 운전을 해볼 수 있는데 계기판을 보며 고도를 맞춰 착륙을 시도한다.

기내훈련체험은 항공기 안전교육, 비상탈출 훈련을 체험하며 승무원이라는 직업을 이해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국립항공박물관 항공레포츠 체험.

항공레포츠체험은 가상현실을 이용해 경량항공기, 패러글라이딩, 행글라이딩, 드론레이싱 등을 탑승해보는 4D 체험공간이다.

어린이공항체험은 국립항공박물관의 공식 캐릭터인 나래와 함께 공항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는 놀이터다. 블랙이글탑승 체험은 360도로 회전하는 공군 에어쇼팀인 블랙이글 제트기 조종사 시점으로 가상현실을 활용한 탑승체험 시설이다. 블랙이글 탑승체험은 상시로 운영되고 현장 예약으로 진행되지만, 다른 체험은 프로그램 운영 시간이 하루에 7회로 정해져 있는 만큼 국립항공박물관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사전 예약해야 한다.

   ※ 국립항공박물관

  - 운영시간 : 10:00~18:00(입장마감 17:00) 월요일 휴무

  - 입장료 : 무료(체험 프로그램 유료)

  - 홈페이지: www.aviation.or.kr/index.do

  - 찾아가는 법: 지하철 5호선, 9호선, 공항철도를 이용해 김포공항역 하차. 김포공항 국내선 1층 ‘국립항공박물관’ 안내표지를 따라 제2주차장 방면 게이트로 나와서 직진, 박물관까지 약 400m. 국내선 1층 4번 게이트에서 공항순환버스 이용 가능.


◇ 정선이 그린 한양 풍경 따라 겸재정선미술관&궁산&양천향교

겸재정선미술관.

겸재 정선은 65세가 되던 해인 1740년부터 1745년까지 양천현령을 지내며 한강 일대의 풍경을 그린 ‘경교명승첩’과 양천현아 근처에서 조망되는 아름다운 장소 8곳을 선별해 그린 ‘양천팔경첩’을 남겼다. 정선의 업적을 기리고 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고자 2009년에 양천현아지 인근에 겸재 정선 미술관을 개관했다. 미술관에는 정선의 생애와 작품 세계를 시기별로 정리해놓았으며, 그의 예술 활동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우리가 가장 흔하게 접하지만 무심코 지나치는 겸재 정선의 작품이 있으니, 바로 천원짜리 지폐 뒷면에 있는 ‘계상정거도’다. 계상정거도는 앞면의 인물인 퇴계 이황 선생이 머물던 도산서원을 중심으로 그 주변 모습을 담은 그림인데, ‘시냇물이 흐르는 곳에 고요히 지내다’라는 작품 이름처럼 산이 병풍처럼 늘어서 있고, 앞에는 강이 흐르는 가운데 아늑하게 자리한 암자가 그려진 그림이다. 겸재정선미술관에 방문하기 전 천원짜리 지폐를 꺼내 그림을 보는 것도 또 다른 여행의 묘미가 될 것이다.

한편, 미술관을 둘러보고 나면 3층의 출구로 나와 뒤편에 있는 궁산에 올라 소악루를 찾아가 보는 것을 추천한다. 궁산 진입로에서 소악루까지 약 10분 남짓 소요된다.

궁산 소악루.

겸재 정선은 궁산과 관련된 작품을 2개 남겼다. 궁산에 올라 강 건너편에 있는 안현의 봉화불을 바라본 전경을 그린 ‘안현석봉’과 궁산 동쪽 기슭에 있던 소악루에서 달이 뜨는 풍경을 감상하는 그림을 그린 ‘소악후월’이다. 당시 소악루에 오르면 안산, 인왕산, 남산, 관악산 등이 한눈에 보이며 한강 줄기가 끝없이 이어졌다고 전해진다.

양천향교 명륜당.

궁산에서 내려오면 양천향교로 향한다. 향교는 지방의 교육을 담당하고, 중국과 한국의 유교 선현에게 제사를 지내는 문묘 기능을 하던 곳이다. 양천향교는 서울시에 유일하게 남아있는 향교로 서울시 문화재 기념물 제8호로 지정돼 있다. 향교 내부에 들어가면 정면에 명륜당을 마주하며 양옆으로 서재와 동재가 서 있고, 명륜당 뒤로 공자의 위패를 모시는 대성전이 있다. 규모는 크지 않지만 조용한 동네 골목길에 아늑하게 자리한 모습이 마음을 한결 편안하게 해준다. 향교에서는 지역주민들과 어린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겸재정선미술관 

  - 운영시간 : 10:00~18:00(주말 17:00까지) 월요일 휴무

  - 입장료 : 성인 1000원, 어린이 및 청소년 500원, 7세 이하 무료

  - 찾아가는 법 : 9호선 양천향교역 1번 출구로 나와 도보로 약 600m

 

◇ 우리나라 정원문화의 과거와 현재를 보다 - 서울식물원

서울식물원 주제원 버블 가든.

서울식물원은 마곡에 첨단산업지구를 세우고 그 한가운데 생태, 문화를 융합한 식물원을 조성하는 프로젝트에 의해 건립됐다. 서울 최초의 도시형 식물원으로 열린 공원, 호수원, 습지원, 주제정원, 온실로 구성돼 있다. 열대 및 지중해에 있는 12개 도시의 식물을 전시한 온실은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도 상쾌하게 숲을 산책하는 듯한 기분을 낼 수 있다는 점에서 서울식물원의 랜드마크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서울식물원 열대관 입구 동굴.

온실의 절반은 열대관, 나머지 절반은 지중해관으로 나누어져 있다. 열대관은 적도 근처에 위치해 평균 기온이 18도 이상인 나라에 분포하는 식물을 가꿔놓았다.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의 인도보리수, 베트남 하노이의 망고, 콜롬비아 보고타의 코코넛야자, 브라질 상파울루의 빅토리아수련 등이 대표 식물로, 이중 아마존의 밀림을 재현한 상파울루 구간이 열대관에서 가장 큰 면적을 차지한다.

서울식물원 지중해관 바오밥나무 모습.

열대관을 지나면 온화한 기후를 자랑하는 지중해관을 만날 수 있다. 스페인, 미국, 이탈리아, 그리스, 호주, 터키, 남아프리카공화국, 우즈베키스탄의 식물이 분포돼 있는데, 지중해의 상징인 올리브나무가 우뚝 선 모습이 눈에 띈다. 열대관 끝자락에는 굵은 몸통 속에 물을 3t 이상 머금을 수 있어 아프리카 원주민에게 물을 제공한다는 바오밥나무도 관찰할 수 있다.

우리나라 정원문화의 과거와 현재를 경험할 수 있는 주제정원도 또 다른 볼거리다. 참억새, 실새풀 등이 바람이 불 때마다 부딪히며 내는 소리를 즐기는 ‘바람의 정원’, 계절을 대표하는 꽃을 심은 ‘오늘의 정원’, 한때 흔했지만 점차 잊힌 식물을 가꾼 ‘추억의 정원’, 자연을 정원으로 끌어들이는 한국 정원의 철학인 차경을 엿볼 수 있는 ‘사색의 정원’ 등 총 8개의 주제로 구성된 정원을 거닐며 다양한 식물을 마주하고 자연과 교감을 하는 시간을 보낼 수 있다.

   ※ 서울식물원

  - 운영 시간 : 09:30~18:00(입장마감 17:00까지)

  - 찾아가는 법 : 9호선 양천향교역 8번 출구로 나와 도보로 약 500m 이동 후 온실부터 관람, 또는 공항철도 마곡나루역 3번 출구로 나와 열린숲정원을 지나 주제원부터 관람

 • 주제원(온실+주제정원)

 입장료 : 성인 5000원, 청소년 3000원, 어린이 2000원

 휴무일 : 매주 월요일

 • 열린숲, 호수원, 습지원은 상시 무료 개방

 

키워드

#N
저작권자 © 도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