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맞춤형 주택공급 및 주거복지정책 수립에 활용

경상남도는 7월 1일부터 31일까지 도내 6000가구를 대상으로 주거현황 및 주거인식 등 주거복지 수요 파악을 위한 주거실태조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주거기본법에 근거해 실시하는 도정 첫 주거실태조사다. 지난 2월 경남도와 경남연구원이 위수탁 협약을 체결한 ‘경상남도 주거실태조사 및 수요분석 용역’의 일환으로, 도민의 주거현황과 가구특성 등 주거와 관련한 기초자료를 종합적으로 조사․분석하고, 자료뭉치(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기 위해 추진한다.

조사 결과는 안정된 주택공급, 맞춤형 주거복지 등을 비롯한 주거정책의 효과적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며, 향후 ‘경남도 주거종합계획’에도 반영할 계획이다.

조사항목은 ▲가구특성 ▲주택 및 주거환경 ▲주거시설 및 입지 ▲주거이동계획 및 주거욕구 ▲주거복지 지원제도 경험 및 희망 ▲주거복지사업 개선방향 ▲특수가구 추가조사 등 7개 분야 61개 문항이며, 모든 조사내용은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철저히 관리한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는 1․2인 가구, 비주거용 거주가구 등 사회적 고립과 경제적 빈곤 등으로 주거지원이 필요한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청년․신혼부부가구와 고시원‧쪽방‧비닐하우스 등 주택 이외 거처가구에 대해서도 함께 조사할 예정이다.

경남도는 그동안 국토연구원에서 수행한 정부 주거실태조사 결과로는 도내 지역별 통계자료 확보 및 실태 파악에 한계가 있었던 만큼 이번 조사를 통해 경남만의 시군별‧지역별(도시, 농어촌 등)‧계층별(청년‧신혼부부, 저소득층 등) 주거통계를 만들어 경남의 실제 주거수요에 기반한 주거정책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경남도 허동식 도시교통국장은 “이번 주거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미래 세대의 주거 부담을 완화해주기 위한 실효성 있는 주거정책을 개발‧지원해 나갈 것”이라며 “실질적인 주거수요 파악과 주거정책 수립 지원을 위한 이번 조사에 도민들의 깊은 관심과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도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