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동구 만석동‧화수동‧송림동 일대 지구단위계획구역 결정

인천광역시 내 대규모 공장 이전 부지 일대가 노후 산업공간에서 시민 친화적 녹색 주거복합공간으로 재탄생한다.

인천시는 만석동 대규모 공장 이전 부지를 특별계획구역으로 결정해 노후 산업공간을 친환경 녹색 주거복합공간으로 변경하는 내용을 도시계획에 담아 7월 5일부터 18일까지 주민공람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은 관계기관 협의, 교통영향평가,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10월에 최종 확정할 예정으로, 민간이 주거복합공간을 개발함으로써 발생하는 이익을 인천시와 사전협상을 통해 공원·녹지·문화시설 등 동구관내의 부족한 기반시설을 조성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만석동 일원은 1980년대 이후 공장 등으로 단절된 해안을 시민들에게 휴식공간으로 돌려주기 위해 해안산책로를 조성 중에 있고, 악취 문제로 고통을 주던 북성포구 십자수로는 매립돼 공원·녹지·광장으로 탈바꿈해 시민들에게 녹색 휴식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인천시에 따르면, 이 지역에 친환경 녹색 주거복합공간이 마련되면 해양산책로∼북성포구∼화도진 공원을 잇는 새로운 열린 공간이 형성돼 항만과 공업기능이 주를 이루던 도시의 가치를 재정립하고, 시민이 체감하는 생활형 SOC를 입지시켜 시민의 생활만족도가 높은 도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도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