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대응매뉴얼 제작 및 고가사다리차 배치 등

울산소방본부가 고층건축물 안전관리 강화에 나선다.

울산소방본부는 고층건축물 화재에 대비한 성능위주설계, 70m급 고가사다리차 배치와 현장대응매뉴얼 개발 등을 통해 고층건축물에 대한 안전관리를 한층 강화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10월 울산에서 발생한 삼환아르누보 화재와 지난 2017년 6월 발생한 런던 그렌펠타워 화재, 같은 해 8월 발생한 두바이 토치타워 화재 등 고층건축물 화재의 경우 외벽을 타고 연소가 급격하게 확대됨에 따라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되고 있다.

특히 삼환아르누보 화재는 심야시간대 강풍의 영향으로 건물 전체가 화염에 휩싸여 인명 대피의 어려움은 물론 화재진압에만 16시간이 소요됐다.

이에 따라 울산소방본부는 최근 고층건축물 화재를 계기로 유사한 화재 방지와 현장경험을 살려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불안감 해소에 중점을 둔 ‘고층건축물 안전관리 강화’ 대책을 마련해 추진에 나서기로 했다.

주요 대책으로는 ▲성능위주설계 피난안전구역, 피난층 반영 ▲고층건축물 민‧관 합동점검 ▲고층건축물 대상별 맞춤형 화재대응 매뉴얼 발간 ▲고층건축물 화재대비 전술훈련 ▲관계자 간담회 ▲70m급 고가사다리차 배치(올해 12월) ▲시기별 고층건축물 전담소방대 운영 철저 등이다.

한편, 울산시 관내 30층 이상 고층건축물은 중구 태화강 이안엑소디움 등 33개소가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도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