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창동역 일대에 2023년 12월 개관 예정

국내 최초의 공공 사진미술관인 서울시립 ‘서울사진미술관’이 도봉구 창동역 일대 서울광역푸드뱅크 부지에 이달 착공한다. 연면적 7048㎡, 지하 2층~지상 4층 규모로 조성되며, 2023년 12월 개관이 목표다.

서울시는 2019년 국제 설계공모를 통해 최종 당선작으로 오스트리아 건축가 믈라덴 야드리치(Mladen Jadric)의 작품을 선정하고, 공동수행 건축가 윤근주와 함께 지난 9월말 실시설계를 완료했다.

건축가는 비틀어져 있는 듯한 건축 오브제의 다이내믹한 형태를 통해 사진과 건축의 특성이 나눠지는 순간을 형상화했다. 또한 미술관이 건물의 일부이자, 시민들이 공공 공용공간으로 사용하는 ‘어반카펫’을 실현해 시민과의 접점을 넓히고자 했다.

서울사진미술관은 140여년 한국 사진사를 정립하는 최초의 공공미술관이자, 앞으로 변화하는 사진매체에 대응을 선도하고 사진·영상 기반의 다양한 전시와 체험이 이뤄지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된다.

서울시는 ▲역사와 동시대성을 견인하는 미술관 ▲사진 분야와 인접 분야의 융합을 선도하는 매체 친화적 미술관 ▲지역성을 기반으로 국제화를 추구하는 글로컬 미술관이라는 비전 아래 서울사진미술관을 조성 중이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해 소장품 수집에 착수, 사진과 필름 등 1만2000여점을 수집했고, 앞으로 추가적으로 수집할 계획이다. 1950~80년대를 중심으로 당시의 시대상을 볼 수 있는 풍경사진과 인물사진, 사진사 연구에 유의미한 작품, 사라질 위기에 놓여 시각예술문화 보존을 위해 꼭 필요한 작품 등을 중점적으로 수집했다.

대표적으로 한국 기록사진의 개척자로 꼽히는 성두경 작가의 1950~60년대 서울의 경관, 인물 등을 촬영한 필름과 사진, 유품 일체를 기증받았다. 또, 1960년대 한국을 촬영한 홍순태, 황규태 사진가의 작품과 한국 최초의 종군사진가 임인식 작가가 한국전쟁을 기록한 사진 작품 등도 서울사진미술관을 통해 볼 수 있게 된다.

여성 사진가들의 활동이 두드러지기 시작한 1980년대 여성사진운동의 변모를 추적할 수 있도록 박영숙, 김테레사 등 5인의 여성 사진가 작품들도 확보했다. 세계적인 비디오 아티스트 백남준, 발레리나 강수진, 백건우 등 문화예술계 인사의 인물사진을 촬영한 이은주 사진가의 작품들도 포함됐다.

이외에도 ▲1930년대부터 활동한 한국사단의 대표사진가 이형록의 사진 ▲한국사진협회 이사장을 역임하고 문화재 및 상업사진을 촬영한 정희섭의 필름 ▲장진필의 대한민국미술전람회 수상작품과 지역사진사 연구자료 등을 수집했다.

또한 올해 ‘한국인’을 주제로 시대를 풍미한 인사들을 촬영한 문선호 작가의 필름 5000여점과 액자, 유품 일체를 유족으로부터 기증받았다.

서울사진미술관이 들어설 창동역 일대는 문화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추진 중이다. 최신 로봇과학 기술의 거점 ‘로봇과학관’(2023년 준공)과 국내 최초 콘서트 전문 공연장 ‘서울아레나’(2025년 준공) 등이 차례대로 들어설 예정으로, 서울사진미술관이 문을 열면 이 일대 문화벨트를 형성해 창동·상계 지역의 경제적·문화적 파급력을 극대화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도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