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발 KTX 비전선포식 12월 7일 개최

인천광역시는 인천발 KTX 비전선포식을 12월 7일 오전 10시 30분 수인선 송도역 일원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인천발 KTX를 시작으로, 인천국제공항까지 철도를 연결해 대한민국을 세계로 잇는 국제도시 인천으로 비상하겠다”는 비전을 시민과 함께 공유하기 위해 기획됐다.

인천은 현재 KTX가 연결되지 않은 유일한 광역시로, 2016년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인천발 KTX를 반영했으며 2025년 개통을 목표로 지난해 12월 착공했다.

인천발 KTX는 기존 수인선을 활용해 송도역을 출발, 안산 초지역과 화성 어천역을 거쳐 경부고속철도에 연결하는 사업으로 총 4238억원이 투입된다.

인천발 KTX가 2025년 개통되면 부산까지 2시간 29분, 목포까지는 2시간 10분이 소요될 예정으로, 서울역이나 광명역을 이용하는 것보다 소요 시간을 약 1시간 30분 단축할 수 있다.

인천에서 강릉을 잇는 경강선의 월교~판교 구간도 지난 10월 착공했으며, 2027년이면 송도~강릉간 KTX이음이 운행돼 1시간 50분이면 강릉까지 이동할 수 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인천은 인천국제공항, 인천항, 그리고 곧 개통할 인천발 KTX 등 뛰어난 접근성과 교통 인프라를 바탕으로 대한민국을 세계로 잇는 명실상부한 세계 대표 국제도시로 성장할 것”이라며 인천발 KTX의 비전을 선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비전선포식에는 국토교통부,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 지역 국회의원, 시의원 및 지역주민 등 99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며, 인천시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 해 많은 시민이 관람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도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