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행시간 10분 이상 단축 기대

대전 서구 평송수련원 삼거리에서 대덕구 대화동 대전산단을 잇는 한샘대교가 12월 21일 개통됐다. 한샘대교는 총사업비 450억원을 투입해 교량길이 420m, 폭 23~30m 왕복 4차로로 개설됐다.

그동안 평송수련원에서 대화동 대전산단으로 가기 위해서는 한밭대교나 원촌교로 돌아가야 했으나, 이번 한샘대교 개통으로 통행거리가 3㎞ 줄고, 통행시간도 10분 이상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전산단은 준공 된지 50년이 넘으면서 산업환경이나 기반시설이 취약해졌고, 유등천과 갑천, 경부선 철도, 임야 등으로 사방이 둘러 쌓여있는 섬형태 지형인 탓에 접근성이 떨어지고, 한밭대교와 원촌교 교통체증이 심해 물류유통에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이번 한샘대교 개통으로 1일 약 2만대의 교통량 분산이 가능하고 대전산단 도달 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돼 대덕구와 서구의 교통이 원활해지는 것은 물론이고 경부고속도로 회덕 나들목에서 둔산과 대덕특구와의 연결성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샘대교의 명칭은 ‘크다’라는 의미의 우리말 ‘한’과, 지역명인 샘머리의 ‘샘’을 조합한 명칭으로, 인근 교량 명칭(한밭대교)과 지역 지명을 고려해 2018년 국가지명위원회를 통해 확정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한샘대교는 연결 그 이상 균형의 다리로, 이번 개통으로 시민 불편이 상당 부분 해소될 뿐 아니라, 대전산업단지의 물류 유통 효율이 개선되며 동·서 균형발전 및 대전산업단지 활성화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앞으로 대전산업단지 재도약을 위해 갑천변 편입지역은 주거와 산업이 어우러진 시민친화 복합단지를 조성하고, 첨단업종 유치, 입주기업 환경개선 및 산단 대개조 공모사업을 통한 기술고도화 등 디지털 혁신산단과 스마트 그린산단으로 탈바꿈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도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