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정책 평가 및 내년 정책 설계 … “주거복지 관계자 간 연계·협업 필요”

‘2022 대한민국 주거복지대전(18회 주거복지인 한마당)’1221aT센터에서 개최됐다.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한국토지주택공사(LH), 주택도시, 보증공사(HUG)가 공동 주관하는 대한민국 주거복지대전은 1년 동안의 주거복지 정책을 평가하고, 내년도 주거복지 정책 설계를 논의하기 위해 추진되는 행사로, 올해는 각종 주거복지 관련 행사·토론회 등이 분산 개최돼 그간 제기된 다양한 의견들을 정책화하는 데 한계가 있었던 점을 보완, 한 자리에 모아 함께 논의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이번 행사는 국민 주거여건 향상에 기여한 주거복지 우수 지자체 및 유공자 포상 주거복지 현장관계자 간담회 학술토론회 체험 존 법률·청약 등 상담 부스 우수지자체·주거복지 관계기관 홍보부스 운영 등 각종 부문별 행사까지 다채롭게 구성됐다.

공식행사에서는 주관기관인 LH사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환영사와 10대 우수 지자체 및 주거복지 유공자에 대한 시상식이 이어졌으며, 국토부 축사와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된 경기도 고양시의 우수사례 발표가 진행됐다.

이번 우수지자체 선정은 예산·인력 등 지역 여건이 유사한 지자체 간 그룹별 평가방식으로 개편해 지역 실정에 맞는 정책 공유와 확산을 유도하고, 우수지자체 선정에 기여한 개인 포상 등 혜택을 강화했다.

100개의 기초지자체가 참여해 주거복지센터 설치 및 민간과의 협력을 통한 전달체계 강화 지역 여건을 고려한 신규 돌봄 지원사업 및 서비스 확대 등이 대표적인 우수사례로 선정됐으며, 지자체의 우수성과는 내년도 정책 마련에 적극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지역 여건이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성과가 크게 향상된 강원 홍천군 인천 미추홀구 전남 광양시 등도 개선 지자체로 선정해 별도 시상하는 등 주거복지 정책 확산을 위한 기반도 조성했다.

시상식 이후에는 주거복지센터 현장관계자 간담회가 진행됐다.

간담회에서 참가자들은 반지하 등 침수 피해 지원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쪽방 등 주거 취약가구에 대한 주거 지원 사례 발표와 함께 민간·공공기관 협업 등 거버넌스 구축 필요성에 대한 의견을 공유했다.

또한 취약가구를 발굴·상담하고 지속적으로 사례 관리를 실시하는 주거복지센터가 전국적으로 확대, 효과적으로 운영돼 도움이 필요한 모든 가구에게 주거복지 정책의 손길이 닿을 수 있도록 정책 담당자, 전문가 및 현장관계자와의 논의도 진행됐다.

한편, 부문별 행사에서는 LH, HUG, 주택관리공단 등 주거복지 기관에서 추진 중인 정책 및 상품 홍보 부스와 상담 부스가 운영됐다.

특히 상담 부스에서는 올해 발표한 청년·무주택서민 주거안정 강화방안’, ‘전세사기 피해 방지방안등과 관련해 공공주택 50만호(뉴홈) 유형별 제도와 공급계획, 사전청약, 공공임대주택 유형별 입주자격 등 정보와 주거 관련 각종 법률문제 상담 등의 서비스를 제공했다.

또한 주거복지포럼에서 개최하는 학술토론회에서는 프랑스, 영국, 미국 등 선진국의 주거복지 전달체계 사례에 대한 연구자들의 발표와 함께 국내 주거복지 전달체계 강화방안에 대한 관계 전문가들의 심도 있는 토론이 진행됐다.

이외에도 디지털 안전 주거약자 케어 마인드 케어 등을 주제로 앞으로 주거복지 정책이 새롭게 나아가는 방향을 선보이고, 다양한 주거복지 서비스를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는 체험존이 마련됐다.

체험존은 향후 공공주택에 도입 예정인 서류 없는 청약 신청, 국민비서(구삐)를 활용한 임대료 알림서비스 등을 체험하는 디지털 주거복지 존VR영상을 활용해 노후 공공임대 리모델링 사업의 전·후를 비교 체험할 수 있는 안전 주거복지 존주거약자의 신체적 불편함을 직접 느끼고 공감할 수 있는 체험복 착용 존무장애 설계(Barrier-free) 디자인 등을 선보이는 주거약자 케어 존스트레스 지수와 심리적 건강 수준을 측정하고, VR 영상을 통해 안전 교육 등을 체험하는 마인드 케어 존등으로 구성됐다.

원희룡 국토부장관은 현 정부는 촘촘하고 든든한 주거복지 지원을 핵심 국정과제로 선정하고, 단순히 물량 위주의 공공임대 등 공급 정책에서 벗어나 국민의 시각에서 그간의 문제점을 살펴 국민 주거안정과 주거복지 강화를 위해 다양한 정책들을 발표해 왔다면서 앞으로도 정부의 주거복지 정책이 국민의 수요에 맞춰 변화하기 위해서는 지자체·공공기관·민간단체 등 주거복지 관계자 간 연계와 협업이 필요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마련된 주거복지 정책은 도움이 필요한 모든 이에게 촘촘하게 전달됨으로써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도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