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가지 테마로 즐기는 서울 속 피서지

오동숲속도서관

오동숲속도서관 외관, 지붕을 중첩되게 만든 것이 특징적이다.
오동숲속도서관 외관, 지붕을 중첩되게 만든 것이 특징적이다.

서울시 성북구 월곡산에 자리한 오동숲속도서관은 오동근린공원의 목재파쇄장을 없애고 만든 책 쉼터다. 목재파쇄장이 이른바 북캉스를 즐길 수 있는, 책과 자연이 함께하는 도심 속 힐링 명소로 거듭났다.

나무골격이 드러난 목조 골격 인테리어로 구성된 오동숲속도서관 내부.
나무골격이 드러난 목조 골격 인테리어로 구성된 오동숲속도서관 내부.

도서관은 80평 규모로, 일반서와 아동서를 포함해 8000여권의 책을 소장하고 있다. 독서공간은 나뭇결이 드러난 목조 골격으로 꾸며진 인테리어와 화분을 곳곳에 놓아 식물이 초록빛을 더하면서 고요하고 아늑한 분위기를 만든다.

오동숲속도서관이 있는 월곡산은 유아숲체험원, 무장애숲길, 치유의 숲길 등 다양한 산책로를 갖추고 있다. 여유가 된다면 도서관을 나와 데크길이나 자락길을 따라 가볍게 걸어보는 것도 좋다. 숲속도서관에서 산책로를 따라 20여분 걸으면 월곡산 정상인 애기능터에 도착한다.

오동숲속도서관

- 대중교통 : 6호선 월곡역 3번 출구로 나와 월곡시장&동덕여대오거리 정류장에서 성북10번 버스 탑승 후 장위1동노인정 정류장에서 하차, 도보 6~7

- 운영시간 : 09:00~18:00(월요일 휴관)

 

 

배봉산 물놀이장과 배봉산 숲속도서관

배봉산 열린광장에 설치된 어린이 물놀이장.
배봉산 열린광장에 설치된 어린이 물놀이장.

배봉산 열린광장에서는 동대문구 어린이 물놀이장을 운영한다. 어린이 전용 풀장을 조성해 인근 주민들이 어린 자녀와 함께 찾아와 가볍게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여름철 피서지로 주목받고 있다.

배봉산 어린이 물놀이장은 816일까지 운영되며, 10시부터 17시까지 운영하고 13시부터 14시까지는 수질 관리를 위해 잠시 휴장한다. 튜브로 된 풀장을 설치해 수심은 성인 남성 무릎 높이 정도 된다. 수영모와 수영복 착용은 필수이며 어린아이가 풀장에 들어갈 때는 보호자와 함께 입장해야 한다.

이용요금은 무료이며 휴식을 위해 방문한 주민들도 휴게 공간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컵라면, 소시지, 음료 등을 파는 매점이 있고, 개인이 도시락이나 간식거리를 가져오거나 배달 음식을 주문해 먹을 수도 있다.

배봉산 숲속도서관 열람실 풍경.
배봉산 숲속도서관 열람실 풍경.

한편, 배봉산 물놀이장 바로 옆에는 주변 환경과 어우러지도록 설계된 배봉산 숲속도서관이 있다.

도서관 내부에 설치된 큰 유리창을 통해 울창한 나무들이 펼쳐진 풍경을 감상할 수 있으며, 열람실은 북카페 형태로 편안하게 차 한 잔을 마시며 휴식할 수 있는 휴게 공간의 역할을 하고 있다.

배봉산 숲속도서관에는 성인 도서 4, 어린이 유아용 도서 11종 등 총 15종의 방수 책을 보유하고 있다. 물놀이장에 가기 전에 도서관에서 방수 책을 대여해 책과 함께 물놀이를 즐길 수도 있다. 방수 책은 물에 젖을 걱정 없이 안심하고 읽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책을 대여하려면 배봉산 숲속도서관 회원가입을 해야 한다.

배봉산 둘레길은 데크로 연결된 무장애 숲길이다. 데크를 따라 둘레길을 조성해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걸을 수 있으며 유모차나 휠체어를 이용해 산을 오를 수도 있다. 숲속도서관 정문 앞에 놓인 데크를 따라 10분 정도 걸으면 정상에 있는 해맞이 광장에 닿는다. 정상 해발 고도 110m로 낮은 산이지만, 사방으로 서울의 풍경이 펼쳐진다. 동남쪽으로 망우산부터 용마산과 아차산의 능선이 길게 이어지며 발아래로는 동대문구와 중랑구 일대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배봉산 물놀이장과 숲속도서관

- 대중교통 : 1호선 청량리역 4번 출구로 나와 청량리역환승센터 3번 승강장 정류장에서 2230번 버스 탑승 후 전동초등학교&전농동SK아파트 정류장에서 하차해 도보 5

- 배봉산 물놀이장 운영시간 : 10:00~17:00(13:00~14:00 정비시간), 월요일 휴장

- 배봉산 숲속도서관 운영시간 : 09:00~22:00, 월요일 휴관

 

 

한강공원 수영장과 물놀이장

광나루 수영장의 어린이 물놀이 시설.
광나루 수영장의 어린이 물놀이 시설.

한강공원은 강변을 따라 이어지는 도심 속 휴식처로 시민들이 사계절 내내 찾아오는 서울의 대표 공원이다. 한강공원 수영장은 저렴한 이용료 등으로 물놀이를 즐기기 좋은 대표적인 서울 속 피서지로 꼽힌다.

현재 운영 중인 한강 수영장은 뚝섬, 광나루, 여의도, 잠원 한강 야외 수영장과 양화, 난지 물놀이장 등 총 6곳이다. 수영장의 경우, 성인풀, 유아풀 등 다양한 풀장을 갖추고 있으며 수영복 착용이 필수다. 물놀이장은 수영복 없이도 이용이 가능한 수심 1m 이하의 시설을 말한다. 이용요금도 성인 기준 수영장은 5000, 물놀이장은 3000원으로 차이가 있다.

한강 수영장과 물놀이장은 820일까지 개장하며 매일 9시부터 18시까지 운영한다. 다만, 12시부터 40분간은 점심시간으로 사용이 불가하다. 기존에 운영되던 잠실 수영장은 리모델링 중이며, 망원 야외 수영장은 성산대교 성능 개선 공사로 인해 올해는 개장하지 않는다.

광나루 수영장은 수심이 낮아 어린 자녀와 함께 물놀이를 즐기기에 좋다.
광나루 수영장은 수심이 낮아 어린 자녀와 함께 물놀이를 즐기기에 좋다.

서울의 동쪽 끝에 자리한 광나루 수영장은 수심이 낮은 풀장 2개를 운영하고 있어 한강 수영장 중 아이와 함께 가족 단위로 이용하기 가장 좋은 수영장이다.

풀장의 수심은 한 곳이 0.6m이고, 다른 한 곳은 0.9m로 미취학 아동이나 초등학생 자녀와 함께 물놀이를 즐기기에 좋은 환경을 갖추고 있다. 풀장 옆에는 아담한 어린이 전용 물놀이 시설과 바닥 분수가 있으며, 방학 기간에는 수심이 얕은 풀장에 워터 슬라이드를 설치해 미끄럼틀을 타며 물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서울 서쪽에 있는 난지 물놀이장은 한강 수영장 중 유일하게 인피니티풀 형태로 조성돼 한강의 풍경을 가까이서 조망하며 물놀이를 즐기기 좋다.

수영장이 아닌 물놀이장 명칭을 사용하는 곳인 만큼 수영복이 없어도 입장할 수 있으며 수심도 0.8m로 얕은 편이라 아이와 함께 방문하기에 좋은 곳이다.

이외에도 뚝섬 수영장은 유수풀, 아쿠아링, 선탠장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지하철 7호선 뚝섬유원지역과 인접해 대중교통 접근성이 가장 좋은 곳이다.

여의도 수영장은 아쿠아링, 유로번지, 뒹글러 등 놀이기구가 설치돼 다양한 즐길 거리가 있으며 수용인원이 3600명으로 한강 수영장 중 가장 규모가 크다.

잠원 수영장은 성인풀, 청소년풀, 유아풀 등 수심이 다양한 풀장 3개를 갖추고 있어 성인부터 어린아이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함께 즐기기 좋은 곳이다.

반면 양화 물놀이장은 수심이 난지 물놀이장보다도 얕아서 성인보다는 어린 자녀를 둔 가족 단위의 방문객에게 추천한다.

한강공원 수영장과 물놀이장

- 운영시간 : 09:00~18:00(12:00~12:40 점심시간 입수 불가)

- 수영장 입장료 : 성인 5,000, 청소년 4,000, 어린이 3,000

- 물놀이장 입장료 : 성인 3,000, 청소년 2,000, 어린이 1,000

- 광나루 수영장 가는 법 : 5호선&8호선 천호역 또는 8호선 암사역에서 도보 20~25

 난지 물놀이장 가는 법 : 6호선 마포구청역 7번 출구에서 도보 20

- 자차 이용 시에는 한강공원 주차장에 주차

 

 

<사진 및 자료제공 = 서울관광재단>

 

저작권자 © 도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