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40 부산권 광역도시계획(안)’ 발표

부산광역시와 경상남도는 112일 강서구청 구민홀에서 ‘2040 부산권 광역도시계획() 공청회를 공동 개최했다.

광역도시계획은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국토계획법)’에 따라 수립하는 도시계획 체계상 최상위 계획이자 광역계획권의 장기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계획으로, 도시·군기본계획 및 도시·군관리계획의 지침 역할을 한다. 부산시와 경남도는 합리적인 계획 수립을 위해 초기부터 전문가 자문, 광역도시계획 협의회 및 지자체 간 적극적 협의 등을 거쳐 계획()을 마련했다.

이날 공청회에는 부산시 도시계획국장을 비롯한 전문가, 시민 등 200여명이 참석했으며, 패널 토론 등을 통해 부산권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했다.

2개 시도는 다양한 여건 변화와 교통물류·환경 등 부산권의 광역적 도시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 20213‘2040년 부산권 광역도시계획 수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같은 해 10광역도시계획협의회를 구성운영함과 동시에 용역을 통한 공동연구를 착수한 바 있다.

국토계획평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등 아직 거쳐야 할 중요한 절차가 남아있으나, 이번 공청회를 시작으로 3년간의 결실을 대외적으로 알리는 만큼 그 의미가 더욱 크다는 것이 부산시의 설명이다.

2040 부산권 광역도시계획은 균형과 혁신의 동북아 그린스마트 허브, 부산·김해·양산을 미래상으로 제시했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3대 발전목표와 6개의 추진 전략, 12대 추진과제가 담겼다.

또한 미래 변화에 대응해 부산권 공동으로 연계·활용할 수 있는 부산권의 공간구조()토지이용 교통·물류 녹지경관관리 환경보전 방재안전 등 부문별 계획, 개발제한구역 관리방안 등도 제시했다.

부산시와 경남도는 공청회 이후 시·도 도시계획위원회 자문 절차를 이행해 국토교통부에 계획안 승인을 신청할 예정이며, 계획안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될 전망이다.

부산시 임경모 도시계획국장은 “2040 부산권 광역도시계획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 등 수도권 편중 심화와 지역 불균형 문제 해결방안을 마련함으로써 수도권에 대응하고 국제경쟁력을 갖춘 부산권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도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