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공간구상 및 개발방안 수립 용역 3월 발주

지역단절과 도시 활력 저해 요인으로 꼽히던 지상철도 구간을 지하화하는 내용의 철도지하화 및 철도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이하 철도지하화특별법)’이 제정됨에 따라, 서울특별시가 지상철도 지하화 및 철도부지 상부 활용·개발을 위한 선제적인 준비에 나섰다.

서울시는 내년 131일 철도지하화특별법 시행에 앞서 지상철도 상부에 대한 도시공간구상 및 개발방안 수립을 골자로 한 기본구상 용역을 3월 중 발주한다고 밝혔다. 용역을 통해 마련한 구상안을 국토교통부에 제안하는 등 국토부 종합계획에 서울시 여건이 반영될 수 있도록 철도 지하화 실현방안을 발 빠르게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서울시에는 총 71.6km의 국가철도 지상구간이 도시를 가로지르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해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을 통해 장기적으로 전체 지상철도 구간을 지하화하고, 지상 구간에 녹지 및 문화·상업 등으로 구성된 입체복합개발 등의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서울시는 국토부의 철도지하화 추진 일정에 맞춰 단계별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먼저, 상반기 중 전체 지상철도 구간에 대한 선제적 공간계획을 수립하고, 하반기에는 국토부에 선도사업을 제안, 내년에는 노선별 공간계획을 마련하는 등 국토부 종합계획 반영을 추진한다.

국토부는 내년까지 철도지하화통합개발에 관한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연말에 철도지하화 선도사업을 선정하기 위해 오는 9월 지자체로부터 사업 제안을 받을 예정이다.

이와 함께 지상철도 구간이 포함된 15개 자치구와 함께 TF를 구성하는 한편, 추진 과정에 있어 지역주민, 이해관계자 등의 의견을 충분히 경청해 여론을 수렴해 나간다. 도시, 건축, 조경, 교통, 철도, 부동산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자문단을 꾸려 초기 단계부터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 철도지하화 주변지역 기본구상 수립 방향을 설정해 나가며, 국토부 등과도 수시로 협의를 진행해 기본구상안을 수립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경의선 숲길’, ‘프랑스 파리 리브고슈등 지상철도 지하화 및 상부공간을 개발·활용하고 있는 국내외 사례를 참고해 지역과 부지 특성에 맞게 미래형 거점공간시민들을 위한 열린 공간을 적절하게 구성, 서울의 새로운 전략 공간으로 재편해 나간다.

서울시 조남준 도시공간본부장은 철도 지하화는 그간의 도시개발·정비사업과는 또 다른 도시공간의 대대적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며 지상철도 지하화를 위한 발 빠른 대응이 도시경쟁력 향상과 지역발전, 시민을 위한 공간 확대 등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도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