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물 관리 실무자 500여명 대상 … 기계설비별 점검 방법 등

서울특별시가 건축물 에너지 절감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건축물 관리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기계설비 성능점검 실무교육을 실시한다.

지난 20204월 기계설비법 시행으로 일정 규모 이상의 건축물과 공동주택 등의 건축물 기계설비(냉난방·공조 설비 등)는 성능저하·사고 예방, 에너지 절감 등을 위해 주기적으로 점검 및 유지관리를 시행해야 하나, 기계설비 성능점검에 대한 법정 의무교육 제도가 미비해 교육지원 등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서울시는 건축물의 에너지 효율적 운영기반 구축과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을 위해 지난해 전국 최초로 건축물 기계설비 성능점검 실무교육을 시행했으며, 올해는 기술 인력들이 현장 실무를 더욱 체계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실무형 교육으로 진행한다.

115개 기관·업체 500여명이 참여하는 이번 교육은 서울시청 서소문청사(후생동 4층 강당)에서 18시간 과정으로 36일과 313, 59일 등 총 3회 진행되며 기계설비법 일반 및 기계설비기술기준 유지관리기준 기계설비별 점검 방법 측정장비 활용법 및 보고서 작성요령 등에 대해 안내한다.

서울시 한병용 주택정책실장은 건축물의 사용수명 연장과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을 누리기 위해서는 건축물 기계설비의 성능 유지가 중요하다이번 교육을 통해 기계설비 성능점검 실무자들의 직무능력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도 기계설비 산업 발전과 녹색건축물 운영 기반 조성을 위한 시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도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