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 준비 시·군 대상 전문가 자문 등 지원

강원특별자치도가 올해 33곳의 도시재생사업을 추진, 도민이 건강하고 활기찬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쾌적한 주거환경과 활력 넘치는 도시 조성에 나선다.

올해는 지난해 공모에서 선정된 동해 환동해의 문화를 잇는 상권재생 프로젝트 커넥트 송정평창 지금은 대화를 청()취할 시간입니다’(이상 지역특화사업) 홍천 아이와 함께 자라나는 동심마을‘(우리동네살리기사업) 3곳의 사업 신규로 추진하고 있다.

지난 2017년부터 시작된 도시재생사업은 매년 공모를 통해 지금까지 총 39곳을 선정한 바 있으며, 올해는 12개 시·16곳에서 공모를 준비를 하고 있다. 강원도는 도시재생 지원센터와 함께 공모를 준비하는 시·군을 대상으로 전문가 자문을 실시하는 등 사업계획의 수준과 실현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강원도는 지난해 도시재생 인식확산을 위해 시·군 담당 공무원 및 센터 직원 대상 역량강화교육을 실시하고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 국토교통부 주최 전국 도시재생 박람회에서 3개의 상을 수상한 바 있다.

강원도는 앞으로도 도내 성과지표 관리 및 성과평가를 통해 현장의 애로 및 건의 사항을 수렴하고 도시재생사업 내실화 및 차별성을 강화해 나갈 계획으로, 이를 통해 쇠퇴한 도심의 주거환경 개선은 물론, 골목상권 활력증진과 공동체 활성화 등 지역주민이 소외 없이 함께 잘 살 수 있는 도시를 만들어 나갈 방침이다.

강원도 최봉용 건설교통국장은 구도심의 경쟁력을 높이고,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도시재생이 되도록 행정력을 집중해 나갈 것이라며 ·관 모든 참여주체가 활발히 소통하고 협력해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도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