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 후분양 확산 위해 분양가 산정제도 마련 촉구

서울주택도시공사(SH)후분양, 분양원가 공개 등 시민을 위한 정책으로 품질 높은 아파트를 공급하기 위해 후분양 주택의 분양가 산정제도를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반적으로 선분양의 경우 분양가 산정 시 단위면적 기준 추정공사비를 산출해 분양가격을 결정하는데, 실제 투입한 비용이 아닌 추정공사비로 분양가격을 결정하기 때문에 투명성과 신뢰도가 떨어져 최근 잦아지고 있는 조합-시공사 간 공사비 분쟁을 야기하는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SH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분양원가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공정률 90% 시점에서 입주자를 선정하는 후분양제를 시행해 왔다. 후분양·원가공개 적용 시 이미 지어진 주택을 분양하기 때문에 투입 원가 분석이 가능하고, 추정공사비가 아닌 실제 투입한 공사비를 기준으로 분양가격을 산정할 수 있다. 특히, 부실시공이나 자재비용 급등에 따른 시공사의 공사 중단 등 다양한 리스크도 줄일 수 있다.

SH는 지난 2022년부터 후분양제를 대폭 확대하고 분양원가 공개를 도입하는 한편, 보다 많은 국민이 후분양·분양원가 공개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에 관련 제도개선 등을 적극 건의해 왔다.

SH는 투명하게 검증된 내역서를 바탕으로 분양원가를 공개한 공공분양주택의 경우 분양가를 지방자치단체장이 결정할 수 있도록 법적·제도적 근거를 조속히 마련, 시민들이 자신의 상황에 맞춰 분양 방식이나 품질 등을 고를 수 있도록 선택권을 강화해야한다는 입장이다.

현재는 정부가 정한 기본형 건축비등 관련 제도를 바탕으로 분양가를 산정해야 하는데, 이는 공공주택의 품질과 성능, 수명 향상을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 꼽힌다.

SH 김헌동 사장은 후분양·분양원가 공개는 서울시민에게 고품질 및 고성능 주택을 공급하기 위해 당연한 정책 방향이라며 백년 이상 사용가능한 건축물을 구현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개선 등을 지속 요청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도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