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궁 여행코스 3선

경희궁 내부 모습.
경희궁 내부 모습.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 등 국내외 관광객이 많이 찾는 4대 궁 외에도 서울에는 다양한 궁궐과 역사 유적이 남아있다. 주변의 다채로운 공간을 함께 둘러보며 여러 시대를 한꺼번에 경험할 수 있는 서울 여행 코스를 소개한다.

 

경희궁과 국립기상박물관, 돈의문 박물관마을

경희궁은 도심 속에 있지만 고즈넉한 편안함이 있는 궁으로, 근대의 역사를 조용한 분위기에서 둘러볼 수 있다.

경희궁은 새문안 대궐 또는 서쪽의 궁궐이라 해서 서궐이라 불리기도 했다. 조선 5대 궁궐 중 하나로 왕족의 사저로 쓰이고 창덕궁과 짝을 이뤄 경덕궁으로 불리다가 영조 36(1760) 경희궁으로 개칭했다.

흥화문을 지나 숭정문까지 이어지는 길과 드넓은 광장에서는 여유롭게 산책을 즐기거나 벤치에 앉아 책을 읽고 있는 장면을 볼 수 있다. 숭정문에 들어가기 전 인왕산의 옆모습을 함께 감상할 수 있는데, 경복궁에서 보는 모습과는 또 다른 분위기를 자아낸다.

방문객이 많지 않아 궁궐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고 천천히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이 많으며, 경희궁 둘레에 산책길이 잘 갖춰져 있어 드라마의 배경으로도 사용됐다.

경희궁 뒤편으로 올라가면 과거 서울의 기상관측소 역할을 했던 국립기상박물관이 자리하고 있다.

국립기상박물관 내부.
국립기상박물관 내부.

국립기상박물관은 대중교통으로 가기에는 오르막이 많지만 무료주차가 가능하며, 입장과 전시해설 모두 무료인 만큼 부담 없이 방문할 수 있다. 국립기상박물관 내부에는 근현대 이전 조선시대의 기상관측 방법을 소개하고 있어 측우기의 모습이나 기온과 바람을 측정하던 방법을 알 수 있으며, 1932년 당시 경석측후소의 지진계실을 그대로 보존해둬 실제로 지진을 관측, 기록했던 현장을 볼 수 있다.

앞마당의 야외공간에는 식물계절 관측표준목인 단풍나무와 벚나무도 볼 수 있다. 이 두 나무를 통해 서울의 개화시기, 단풍시기를 알려준다고 하니 더욱 보는 재미가 있다.

미디어 파사드로 꾸며진 돈의문박물관마을 안내소.
미디어 파사드로 꾸며진 돈의문박물관마을 안내소.

한편, 인근 돈의문박물관마을에서는 근대 역사로의 시간여행이 가능하다.

돈의문박물관마을은 이름 그대로 마을 전체가 마치 박물관 같이 꾸며져 있다. 한양도성 서쪽 성문 안 첫 동네로서의 역사적 가치와 흘러간 근현대 서울의 삶과 기억을 고스란히 품고 서울형 도시재생 방식을 통해 재탄생한 도심 속 마을 단위 역사·문화공간이다.

좁은 골목마다 다양한 추억의 장소들이 배치돼있는데, 특히 중앙 광장의 마을 안내소 파사드는 현대의 기술과 과거의 장면이 잘 조화돼 사진을 남기기에 좋다. 이발소, 극장 등 직접 들어가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돼 있으며, ‘지금 이 순간, 돈의문박물관마을 전’, ‘이별박물관 전등 다양한 전시가 진행되고 있어 알찬 시간을 보낼 수 있다.

경희궁

대중교통 : 5호선 서대문역 4번 출구, 5호선 광화문역 7번 출구

운영시간 : 매일 09:00 ~ 18:00

휴관 : 매주 월요일 휴관

 

국립기상박물관

대중교통 : 5호선 서대문역 4번 출구

운영시간 : 매일 10:00 ~ 18:00

휴관 : 매주 월요일 휴관

 

돈의문 박물관마을

대중교통 : 5호선 서대문역 4번 출구, 광화문역 7번출구

운영시간 : 매일 10:00 ~ 19:00

휴무 : 매주 월요일 휴무

 

운현궁과 계동, 헌법재판소

운현궁 경내 모습.
운현궁 경내 모습.

운현궁은 조선 말엽 왕가의 생활상을 간직한 고풍스러운 공간으로, 당시의 생활상을 들여다볼 수 있도록 다양한 전시품이 마련돼 있다.

또한 운현궁은 조선 26대 왕이면서 대한제국 황제였던, 고종이 임금에 오르기 전인 12살까지 거주했던 곳이자, 고종의 아버지 흥선대원군 이하응의 집이다. 젊은 고종을 대신해 흥선대원군이 약 10년간 국정을 이끌었던 곳으로 조선 후기 왕족의 삶을 엿볼 수 있다.

미로처럼 연결된 경내를 자유롭게 돌아다니다가 이로당과 노락당이 함께 안채로 쓰였던 곳을 지날 때는 낮은 출입구가 현장감과 재미를 선사한다. 다양한 기념촬영을 할 수 있고 방문객이 많지 않아 궁의 여러 장소를 배경으로 사용할 수 있어 가족·연인과 함께하기 좋다.

설화수의 집.
설화수의 집.

운현궁 건너편에 있는 계동에는 다양한 전시와 체험 클래스가 진행되는 북촌 설화수의 집과 조향사의 집이 자리하고 있다.

화장품으로 잘 알려진 아모레에서 1930년대 대저택을 개조해 만든 설화수의 집은 K-뷰티로 일컬어지는 한국의 미용관련 제품이 외국인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라운지에서는 무료로 예약가능한 다양한 클래스가 열리며, 위층으로는 전통적인 메뉴로 구성된 차와 베이커리, 논알콜 칵테일을 판매하고 있는 오설록 티하우스가 위치한다.

조향사의 집.
조향사의 집.

북촌 설화수의 집 바로 옆에는 아모레 퍼시픽에서 일하던 조향사의 공간을 테마로 꾸민 조향사의 집이 있어 향기에 관한 새로운 체험을 할 수 있다. 자연에서 채집한 수십종에 달하는 향의 원재료부터 그 배합을 통해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향기의 세계를 탐험할 수 있도록 했다.

헌법재판소.
헌법재판소.

이외에도 계동에 위치한 헌법재판소에서는 사전 신청을 통해 견학프로그램을 체험하고, 도서관과 전시관을 이용할 수 있다.

헌법재판소는 청소년 자녀를 둔 가족이라면 한 번쯤 견학을 신청해 가볼 만한 곳이다. 80분간의 견학을 통해 애니메이션 상영, 헌법에 관한 설명을 들으며 내부의 공개된 공간을 둘러보는 일정이며, 재판정에서는 법복을 입어보고 기념사진을 찍을 수 있는 독특한 체험을 제공한다.

내부의 도서관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소장자료의 열람이 가능하다. 전시관 또한 자유로운 관람이 가능한데, 가장 사건명이 긴 판례, 가장 많은 사람이 헌법소원을 제기한 판례 등 법을 생소하게 느끼는 사람에게도 흥미를 끌만한 내용을 제공한다.

운현궁

대중교통 : 3호선 안국역 4번출구

운영시간 : 매일 09:00 ~ 18:00, 휴게시간 12:00~13:00

휴관 : 매주 월요일 휴관, 310일 휴관

 

북촌 설화수의 집, 북촌 조향사의 집

대중교통 : 3호선 안국역 2번출구

운영시간 : 설화수의 집 - 매일 10:00 ~ 19:00, 조향사의 집 매일 11:00 ~ 20:00

휴무 : 매주 월요일, 11, /추석 당일 휴무

 

헌법재판소

대중교통 : 3호선 안국역 2번출구

운영시간 : 전시관 매일 10:00~18:00, 도서관: 매일 9:00 ~ 18:00

휴관 : 매주 토, , 공휴일 휴관

 

 

종묘와 서순라길

종묘 정전.
종묘 정전.

조선 건축의 정수로 불리는 종묘는 조선 왕조의 역대 국왕들과 왕후들의 신주를 모시고 제례를 봉행하는 유교 사당으로, 199512월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돼있다.

종묘는 사적으로 지정 보존되고 있으며 소장 문화재로 정전(국보), 영녕전(보물), 종묘제례악(국가무형문화재), 종묘제례(국가무형문화재) 등이 있다.

시간제 관람으로 해설사를 따라 약 1시간 가량의 설명과 함께 둘러볼 수 있다. 역사적인 이야기뿐만 아니라 길과 건축물, 연못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공간에 깃들어있는 의미와 이야기를 함께 알고 보면 더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을 터다.

종묘는 2020년부터 보수공사를 시작해 오는 9월 완료 예정인데, 이로 인해 현재는 종묘 관람의 하이라이트인 정전이 장막으로 가려져있다. 해설사의 설명에 따르면, 정전의 대대적인 보수공사는 고종 이후 처음이기 때문에 100년에 한 번 볼 수 있는 장면이라고 한다. 월대 위의 건물 부속들이 줄지어선 모습은 이전과 사뭇 다르다.

서순라길 전경.
서순라길 전경.

한편, 종묘 서쪽에 위치한 서순라길은 종로의 분위기를 담은 한옥 식당과 카페들이 들어서 있고, 돌담길을 따라 산책하기 좋은 코스로 사랑받고 있다.

조선시대 종묘를 순찰하는 순라청 서쪽에 위치해 서순라길로 이름 붙여졌다. 낮에도 특유의 분위기를 살린 카페가 있어 둘러보기 좋으며, 저녁이 되면 또 다른 분위기를 낸다.

종묘

대중교통 : 1,3,5호선 종로3가역 11번 출구

운영시간 : 매일 09:00 ~ 18:00, , 매월 마지막 수요일 자유관람

휴관 : 매주 화요일 휴관

입장료 : 대인(25~64) 1000

 

[자료 및 사진제공=서울관광재단]

 

저작권자 © 도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