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왼쪽
오른쪽
상단여백
HOME press 업계소식
SK건설, 스마트 건설기술 확보에 박차10월 29일 ‘스마트콘 포럼’ 진행
도시정비 | 승인 2020.11.02

SK건설이 스마트 건설기술 확보와 역량 강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SK건설은 지난 10월 29일 IS동서 이천공장에서 ‘스마트콘(Smart-Con) 포럼’을 열고, 30여개 최신 스마트 건설기술을 전시∙시연하는 등 기술 교류의 장을 마련했다.

스마트콘 포럼은 최신 건설기술을 소개하고, 미래 건설 산업변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SK건설이 지난해 처음 개최했으며, 올해로 2회째를 맞았다.

이날 포럼에는 세보엠이씨, 유창이앤씨 등 SK건설 비즈파트너와 세계 최대 건설자재 및 공구 제작 전문기업인 힐티(Hilti)등 건설업 관련 23개사가 참가했고, 약 500여명의 관람객이 방문했다.

이번 행사에는 OSC(Off-Site Construction), DT(Digital Transformation), 로보틱스, BIM(BuildingInformation Modeling) 관련 30여개 최신 스마트 건설기술이 소개됐다. 참여사들은 각자 부스를 꾸려 현재 연구 중이거나 개발이 완료된 기술을 전시 및 시연을 통해 선보였으며 ▲프리콘(Pre-con)을 통한 미래 건설 혁신 ▲BIM 활용 OSC ▲로보틱스와 건설 산업 등을 주제로 한 특강도 열렸다.

주최사인 SK건설은 자체 개발 중인 BIM 기반 PC(Precast Concrete) 자동화 설계 및 시공 솔루션 기술을 선보였다. 사전 계획 단계부터 발주, 설계, 제조, 시공 등 프로젝트 전 과정에서 BIM 및 IoT 기반으로 협업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기술로, SK건설에 따르면 이 기술이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되면 기존보다 공기는 10% 이상 앞당길 수 있고, 업무 효율성도 높일 수 있다.

세보엠이씨와 유창이앤씨도 이날 행사를 통해 SK건설과 공동 개발 중인 OSC 방식 중 하나인 모듈러 기술을 선보여 참여사들의 이목을 끌었다.

기계설비공사 전문업체인 세보엠이씨는 산업플랜트에 특화된 파이프랙 모듈(Piperack Module) 기술을 소개했다. 현장에서 조립해 설치하던 파이프랙을 사전에 모듈로 일괄 제작해 설치하는 공법으로, 공기 단축은 물론 안전사고 예방에도 큰 효과가 있다.

모듈러 제작∙시공 전문업체인 유창이앤씨도 건식벽체 모듈 기술을 시연했다. 건식벽체 모듈은 기존 공법에 비해 석고보드 자재가 25% 적게 들어가 부재 경량화와 원가 절감 효과가 있으며, 설치 시간도 20% 줄일 수 있다.

두 기술 모두 공장 등 외부에서 단위 모듈을 사전 제작해 건설 현장으로 옮겨와 설치하는 기술 방식으로, 현장 작업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이외에도 SK건설과 지난 7월 공동 기술 개발 및 사업모델 발굴에 관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한 세계 최대 건설자재 및 공구 제작 전문기업 힐티는 이번 포럼을 통해 최신 기술이 탑재된 다양한 건설장비와건설자재를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한편, SK건설은 기술 개발 완료 후 현재 추진 중인 국내외 프로젝트에 실제 적용할 계획이며, 이를 바탕으로 비즈파트너와의 기술협력을 통한 동반성장은 물론 스마트 건설기술 분야 경쟁력을 높여 나갈 방침이다.

SK건설 윤혁노 하이테크사업부문장은 “빠르게 변화하는 건설환경에 대응하고 새로운 스마트 건설기술을 구성원 및 참여사와 공유하는 것이 이번 행사의 목적이었다”며 “앞으로도 신기술 도입과 적용에 혁신적으로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도시정비  krcmanews@naver.com

<저작권자 © 도시정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도시정비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도시정비 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송파구 법원로8길 13, 1112호(문정동, 헤리움써밋타워)  |  대표전화 : 02-400-1003(代)  |  팩스 : 02-400-1020
등록번호 : 서울다50418  |  발행인 겸 편집인 : 이승민  |  기획·편집·디자인 : 미르커뮤니케이션
Copyright © 2020 도시정비.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